맞춤형서비스와 - 사례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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례회의

  • 사례관리 흐름도
  • 각 단계별 명칭을 클릭하시면 사례관리 과정 중 해당 단계에 대한 상세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이후 탭키 이동가능)
  • 사례관리 흐름도
  • 목 적
  • 거주인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서비스에 대한 계획 및 실천 지원
  • 개 요
  • 시 기 : 입∙퇴소 시, 상∙하반기, 문제행동 시
  • 대 상 자 : 시설 전체 거주인
  • 내 용 : 서비스 욕구 및 만족도 조사, 모니터링, 개별 서비스 이용회의, 문제행동 중점 사례회의, 개별 서비스 계획 및 평가
  • 기대효과
  • 거주인의 자기결정권 강화, 개별 맞춤 서비스와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 사례관리(Case management)는 임상적 개입의 의미가 강한 '사례(case)'와 행정적 의미가 강한 '관리(management)'의 복합어로서 통합적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과정을 구체화시킨 것으로 시설에서는 입소에서부터 퇴소후 사후관리 까지의 모든 것을 사례 관리라고 한다.
  • 위에서 정리 한 것과 같이 거주의 결정, 사정, 개별지원계획, 지원서비스, 평가, 퇴소로 이루어지는 장애인거주시설의 사례관리 과정에 입각하여 표1과 같이 분류한다.
  • <표1> 서비스의 분류 서비스의 분류
  • <표1> 서비스의 분류
    구 분 서 비 스 내 용
    거주의 결정과
    인테이크(Intake)
    시설안내
    이용상담
    예비방문
    거주의 결정
    시설안내서
    거주결정회의
    거주결정시 필요서류
    사정(Assessment) 욕구의 반영
    사정도구의 활용
    사정도구목록
    개인별종합사정표
    개별지원계획
    서비스계획(Planning)
    개별지원계획회의
    서비스 동의
    개별서비스지원계획
    세부서비스 지원계획
    지원서비스
    서비스수행(Implementation)
    가족지원
    건강지원
    영양지원
    활동지원
    자립지원 및 사회통합
    간담회
    건강지원규정
    약물관리규정
    영양관리규정
    교육, 여가, 일상생활지원
    자치회
    모니터링(Monitoring) 모니터링
    재사정
    지원계획에 기초한
    서비스 진행과정의 점검
    평가(Termination) 평가
    반영
    개별서비스지원평가
    퇴소(Follow up) 퇴소
    사후관리
    퇴소심사회의
    퇴소에 따른 사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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